본문 바로가기
EXCEL&VBA

[엑셀] 사무직 신입을 위한 기초 엑셀, 입사전에는 이것만 공부해놔도 충분해요 1편 (단축키 5개, 함수4개)

by 해피케이네 2022. 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네입니다^^

사무직으로 취업은 했는데 엑셀을 얼마나 공부해야하는지 궁금하다고 하는 분들이 계세요. 사무직에서 어떠한 업무를 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거의 매일 쓰는 기능만 쓴답니다. 처음부터 모든 함수와 단축키와 기능을 외울필요 없고 가장 기초적인 부분만 외워서 쓰고 나머지는 필요할때마다 인터넷에서 엑셀의 기능을 찾아서 사용하는경우가 대부분 이에요. 

 

사무직 신입에게 필요한 기초적인 엑셀 지식, 이것만 준비하셔도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입사 후 조금씩 익히시면 되요! 정말정말 쉽고 중요도 별5개인(★★★★★) 필요한 기능만 정리했어요. 우리 이것만 외워서 가도록 해요^^

 

  1. 단축키
    1. 저장하기 Ctrl + S
    2. 방금전 했던거 취소하기 Ctrl + Z
    3. 셀안에 입력하기 F2
    4. 방금전 했던것 반복하기 F4
    5.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F12
  2. 함수
    1. sum() : 선택한 셀을 더하는 함수
      1. 사무직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함수입니다. 범위안의 셀의 값을 모두 더해주는 기능이에요. 다른것은 몰라도 이것은 꼭 외워주세요
    2. counta() : 갯수를 세는 함수
      1. 셀 안에 데이터가 몇개 있는지를 세는 함수 입니다. 이것도 쓸모가 많아요. 예를들어 수출서류를 작성하거나 청구서를 만들때 품목의 가짓수를 셀때 사용합니다. 
    3. vlookup() : 매칭해서 값을 가져오는 함수
      1. 두개의 테이블이 있을때 한쪽 테이블에 다른 한쪽 테이블의 데이터를 매칭해서 넣는 함수입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이 함수는 꼭 외워가는게 좋아요. 브이룩업만 알아도 엑셀 작업의 많은 부분을 해결할수 있어요. 신입이 브이룩업을 잘 쓴다? '우와~!' 박수 받으실거에요!
      2. 위의 그림처럼 오른쪽에 데이터가 있고 왼쪽에 해당하는 주문한 사람을 넣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실전에서는 더 복잡한 데이터 테이블을 쓰고 양도 많답니다.
      3. =VLOOKUP(찾을키워드, 가져올데이터의 테이블 범위, 가져올 데이터의 열 번호, false) 여기서 false는 완전일치하는 데이터를 찾겠다는 뜻입니다. true는 부분일치하는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원하지 않는 데이터를 가져올때가 많기 때문에 false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vlookup의 쓰임이 굉장히 많고 가끔 오류가 걸려 원하는 대로 매칭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 해결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다루도록 할게요!
    4. if() : 조건에 따라 값을 선택하는 함수
      1. 알면 편리한 if함수입니다. 몰라도 업무에 지장은 없지만 알면 굉장히 편리하고 vlooup이나 다른 함수와 조합해서 쓰일때도 있어요.
      2. 아래와 같이 만약 예산 대비 큰 가격의 물건은 미리 허락을 받아야 구매할수 있도록 리스트를 만들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수식을 쓸 수 있어요 =if(비교할 셀1 < 비교할 셀2, "비교값이 참일때", "비교값이 거짓일때") . 부등호는 < 뿐만 아니라, <,>,= 과 같이 수학시간에 배웠던 부등호 사용이 가능해요.
      3. 수식
      4. 결과

요정도로 준비하면 바로 실전 투입해서 엑셀 만지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어요. 다른 많은 엑셀 함수와 단축키는 검색으로 조금씩 배워가면 된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