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기 30대 후반 피임약 복용중이라면 (1차 화이자, 2차 화이자)

by 해피케이네 2021. 10.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네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어요. 복직 전에 2차까지 맞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복직 후 2차를 맞았다가 복직하자마자 다시 휴가를 써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까 봐 걱정했거든요. 

 

케이네의 건강특이사항중에 1차 접종 당시 피임약을 복용 중이었고 2차 때는 피임약을 병원에 가서 더 타 와야 하는데 미루다가 임의로 중단하게 되었어요. 의사 선생님께 질문하니 코로나19 백신을 맞기 위해 일부러 피임약을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혹시 코로나 백신을 맞기위해 피임약을 중단했다면 2차 접종이 완료된 후 1개월 정도 지난 후에 다시 복용을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 중 하나인 장괴사나 천공이, 혈전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피임약의 부작용 중 하나가 혈전을 발생시키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에요. 

 

피임약은 먹기 시작하는 1-2개월에 가장 부작용이 도드라지게 나타난다고 하기 때문에, 피임약을 임의로 중단했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후 1개월 이상의 기간을 두고 다시 복용을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후 1개월 이상 지나고 나면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약이 떨어져서 미루다가 임의로 피임약을 중단했던 케이네는 2차 접종 1개월이 지나서 다시 피임약을 복용해야 해요. 다니는 병원 의사 선생님께서 피임약을 임의로 중단한 것에 대해 걱정을 해주셨어요.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고 있다가 얼마 전에 자궁 쪽에 출산 진통과 같이 아팠거든요. 그러니 처방받은 약은 절대로 임의 중단하시면 안돼요. 의사 선생님께 혼납니다.

 

그밖에 평소 비염과 먼지 알러지랑 생갑각류에 알레르기가 있고 어릴 때는 아토피가 있었던 체질입니다. 접종 전 질문지에는 백신이나 주사나 약품에 대한 알레르기에 대한 질문만 있었기 때문에 아니오로 체크했어요. 그리고 수술한 이력이나 다른 질병으로 복용하는 약은 없어요.

 

코로나19 백신 접종절차

미리 예약한 병원의 접수창구에서 백신을 맞으러 왔다고 하면, 먼저 열을 체크하고, 접종 전 확인사항 체크 및 동의서를 줍니다. 확인 내용은 알레르기, 임신 여부와 과거 백신으로 인한 쇼크 여부 등을 물어봅니다. 케이네는 해당사항이 없어서 전부 아니오로 체크를 하고 접종에 동의하는 사인을 하였어요.

 

잠시 대기하고 이름이 불리면 진료실에 들어갑니다. 의사 선생님이 간단한 주의사항을 말해주시고 바로 왼쪽 어깨에 접종을 했습니다. 

 

접종을 하고 나오면 접수창구에서 타이머를 주셔요. 제가 간 병원에서는 15분 타이머가 쥐어졌고, 병원 안이 혼잡하여 잠시 밖에서 대기하였습니다.

 

타이머가 삐빅 울면 타이머를 반납하고 귀가합니다. 

9/26(금) 16시 1차 화이자 접종 후

1차 접종 후 15분 대기 시간 동안에 주사 맞은 팔에 슬슬 뻐근함이 올라오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당일 저녁에는 팔을 들 수 없을 정도로 뻐근하고 전신이 무겁고 근육통과 같이 움직이기가 힘들어서 타이레놀 500mg을 2알 복용했어요. 

전신이 무거운 증상은 다음날도 계속되었지만 타이레놀 복용 후 움직일 만 해졌고, 이틀째부터는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전신이 무거워지는 근육통 외에 다른 증상은 없었어요. 다른 분들은 열이나 구토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 열도 구토도 없이 가볍게 지나갔어요.

 

10/22(금) 16시 2차 화이자 접종 후

2차 접종 후 15분 대기 시간에도 아무렇지 않아서, 오는 길에 아이스크림도 사 왔답니다. 그런데 3시간쯤 지난 저녁 19시쯤에 슬슬 팔에 뻐근함과 근육통이 오는 것 같아서 타이레놀 500mg을 2알 복용했어요. 그리고 조금 메스꺼운 느낌이 있고, 따로 두통은 없었지만 몸이 무거워서 9시경에 잠자리에 들었답니다. 

 

다음날인 오늘 아직도 팔과 전신이 무거운 느낌은 나네요. 접종을 한 팔은 힘주기가 어려워서 케이를 들지 못하고 있어요. 금요일에 백신 접종을 해서 다행이에요. 케이네 파파에게 모든 육아와 가사를 맡기고 있어요. 

 

1차 접종 때보다 2차 접종이 근육통과 몸이 무거운 게 긴 것 같지만 이것도 이틀 지나고 나면 큰 무리 없이 지나갈 것 같아요. 

 

그리고 코로나 백신으로 인한 근육통 두통을 위한 진통제는 타이레놀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타이레놀과 동일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생리통 약 중 이부프로펜은 혈전을 발생시키는 부작용이 있다고 하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겠지요?

 

혹시 접종 관련하여 몸에 특이사항이 생긴다면 이 포스트에 추가하여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10/23 현재)

 

 

 

반응형

댓글